티스토리 뷰
과메기를 한 번이라도 드셔 보신 분들이라면, 해마다 겨울철이 다가오면 자꾸 그 맛이 슬며시 생각나서 한 번쯤은 다시 먹고 싶다는 생각이 나실 것입니다. 그러나 마땅히 믿고 사 먹을 만한 곳을 갑자기 생각하려면 좀 고민스럽기도 하죠. 어떻게 하면 과메기를 제대로 맛깔나게 드실지 어떻게 하면 제대로 과메기를 구매할 수 있을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아시겠지만 과메기라고 하면 구룡포 과메기가 그 기원인 것은 거의 정설입니다. 구룡포는 동해안 영일만 끝자락에 있는 항구마을 입니다. 일제강점기에는 고래가 많이 잡혀서 고래고기 집산지로 잘 알려져 있었고 일본으로 수탈물을 반출하던 항구도시여서 일본인들도 많이 거주했던 곳이라, 지금도 척산가옥들이 제법 많이 남아 있는 곳입니다. 호미곶이 가까이 있어서 많은 관관광객들로 붐비는 곳이기도 하죠.
과메기의 원조는 오늘날 흔한 꽁치가 아니라 청어였습니다. 과거 구룡포 앞바다에는 청어가 너무도 많이 잡혀서 처치 곤란일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것을 청어 기름을 짜서 불을 밝히는 연료사용하기도 하고, 사료로 가공해서 가축들 키웠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연한 기회에 청어를 반건조시켜서 그대로 먹으면 먹을만 하다고 알려져서 주로 그 부근에 살던 배고픈 서민들을 중심으로 즐겨 먹던 음식이 바로 과메기였죠.
그런데 청어의 수확량이 급감하자 자연스럽게 흔한 꽁치가 과메기를 만드는 대체재가 되어서, 지금에와서는 과메기는 꽁치를 반건조한 것으로 다들 알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도 겨울철 구룡포를 지나다 보면 과메기를 주로 바깥 덕장에 주렁 주렁 매달아 건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구룡포가 과메기의 주산지가 된 것은 아마도 날씨가 과메기를 건조하기에 좋고 삼한 사온이 뚜렷해서 과메기의 식감이 남다른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맛 있게 먹는 법
과거에는 마른 꽁치을 볏짚에 주렁주렁 꿰어 말려서 꾸러미 채로 팔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트럭에다 말린 꽁치를 가득 싣고 시장에서나 길목에서나 오가는 사람들에게 팔곤 했죠. 그래서 그걸 사다가 과메기 살을 발라내서 먹을 수 있도록 장만하는 것도 큰 일이었습니다. 과메기 한 번 발라내고 나면 온 집안에 비린내가 진동하기 일쑤였습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마니아들만 과메기를 즐겨 먹었죠. 그리고 과메기를 먹는 법도 무척 단순했습니다. 발라낸 과메기를 초고추장에 찍어서 막걸리 한 잔 하는 안주로 주로 먹었습니다.
그렇지만 오늘날은 깨끗하게 손질해서 포장으로 팔기 때문에 누구든지 쉽게 먹을 수 잇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포항시의 적극적인 홍보 때문에 전국적인 음식으로 발전한 것도 사실입니다. 과메기를 맛있게 먹는 법을 소개해 보자면 참파, 마늘, 고추를 곁들여서 초장과 함께 알배추에 쌈을 싸서 먹거나 김에 쌈을 싸서 먹으면 참 맛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비법은 생미역을 곁들여 먹으면 더더욱 맛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생미역은 그대로 먹으려하면 뻣뻣하고 씁쓸한 맛이 나서 생으로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서울 사시는 분들은 미역을 생으로 먹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생미역을 미지근한 물에 20-30분 담가 뒀다가 빨래하듯이 문지르게 되면 미역이 풀이 죽고 쓴 맛이 빠져서 정말 부들 부들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야채들과 함께 과메기를 드시면.... 그 맛은 정말 잊기 어려우실 것입니다.
포항 구룡포 과메기 믿고 사드시는 법
사실 구룡포 과매기가 정말 많이 팔리는 곳은 포항 죽도시장입니다. 물론 구룡포에 가도 과메기 맛볼 수 있는 곳이야 정말 많습니다. 여러분들 죽도시장에 한 번 구경 가보셨습니까? 사실 제가 가본 수산시장들이 많지만 죽도시장만큼 먹거리도 많고 맛있는 곳은 별로 많지 않습니다. 정말 해산물들이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포항 쪽으로 여행 가시는 분들은 모두 알고 있는 필수 코스이기도 합니다.
요즈음은 포항 죽도 시장도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도 잘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 과메기에 입맛이 당기시는 분들 포항 가시는 분들은 죽도시장 직접 한 번 가서 구경도 하시고 구룡포 과메기 맛도 한 번 꼭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집에서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포항 죽도시장 쇼핑몰로 한 번 다녀 가셔서 이 겨울철 맛있는 과메기 한 번 맛깔나게 드셔 보시 바랍니다. 미역도 꼭 같이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