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셜 미디어의 대표주자 페이스북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약 28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연결함으로써 현대의 삶을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될 삶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2004년 마크 저크버그와 그의 대학 친구들에 의해서 설립된 페이스북은 오늘날 지속적인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및 비지니스 방식의 뉴 노멀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1. 역사
페이스북의 역사는 마크 저커버그와 그의 룸메이트였던 앤드류 맥컬럼, 에두아르도 새버린, 크리스 휴즈, 그리고 더스틴 모스코비츠와 함께 2004년 하버드 대학 기숙사 방에서 시작됩니다. 처음에 "페이스북"이라고 이름 지은 플랫폼은 대학생들이 대학 내에서 정보를 연결하고 공유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학교 공동체 내에서 페이스북은 엄청난 속도로 퍼져나갔으며, 급기야는 하버드를 넘어 세상으로 확장되기 시작했습니다.
2005년, 페이스북은 이름에서 "The"를 삭제하고 고등학생들에게도 문호를 개방하고 , 마침내는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가입을 허용했습니다. 페이스북의 사용자 숫자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점차 다른 대학과 다른 국가로 확장되었습니다. 2006년 뉴스 피드를 도입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친구들의 업데이트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해주었고, 플랫폼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적 측면에서 진일보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12년은 Facebook이 상장되면서 회사는 엄청난 성장가도를 달리게 됩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사용자 개인 정보와 관련된 논란과 잘못된 정보의 확산과 같은 전에는 경험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Facebook은 Instagram과 WhatsApp과 같은 기술 회사들을 인수하고 혁신해 감으로써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히고 사업영역을 확대했습니다. 수년에 걸친 Facebook의 진화는 메타버스와 가상 현실로 눈을 돌리면서 2021년 마침내 지주회사인 Meta Platforms, Inc.를 설립하게 됩니다.
2. 제품 및 서비스
Facebook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원래의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을 뛰어넘어 확장되어 왔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기반 플랫폼은 사용자가 친구와 연결하고 콘텐츠를 공유하며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는 Facebook입니다.
2012년에 인수된 Instagram은 사진 및 비디오 공유 플랫폼으로 특히 젊은 사용자와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14년에 인수된 WhatsApp은 엔드 투 엔드 암호화를 갖춘 메시징 앱으로 보안이 강화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페이스북 제품 라인업에는 독립형 메시징 앱인 Messenger와 가상현실 기술 전용 브랜드인 오큘러스가 있습니다. 특히 오큘러스는 공유된 가상 공간에서 사람들이 서로 협업하고 교감할 수 있는 미래 세계인 메타버스를 추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Workplace by Facebook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및 협력 작업을 위해 설계된 플랫폼으로 슬랙과 같은 다른 생산성 도구와 경쟁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페이스북은 이 외에도 원격지에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는 드론 프로젝트인 Aquila와 금융에도 진출할 목적으로 암호화폐 프로젝트인 Libra(현재 Diem)와 같은 실험적인 이니셔티브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메타 플랫폼으로의 변신을 도모하면서 페이스북은 메타버스와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에 투자함으로써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한 준비를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3. 비전
마크 저커버그가 주창하는 페이스북의 가장 중요한 비전은 "사람들을 어울리게하고 세상을 더 가깝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비전은 지리적 경계를 초월해서 사람들을 연결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맺게하는 데 페이스북의 역할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페이스북은 개인과 개인의 연결은 물론이고 개인과 기업 그리고 기업과 기업 간의 상호 작용을 모두 촉진할 수 있는 플랫폼의 구축을 목표로 합니다.
마크 저커버그가 최근 메타버스에 강조하고 있는 것은 인터넷이 단순한 스크린의 경계를 넘어 함께 동일 관심사에 함께 몰입하는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미래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개념은 사람들이 3D 디지털 환경에서 함께 일하고 교류하며 공부하고 즐길 수 있는 가상 세계를 말합니다. 2021년에 페이스북의 메타 플랫폼으로 변신은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가상 현실 및 증강 현실 기술 개발에 역점을 두겠다는 회사의 의지를 대변합니다.